2024년 부산시 소상공인 정책자금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번 대책은 고금리, 고물가, 고환율의 3고 위기 속에서 내수부진과 자금난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을 돕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읽어보면 도움이 되는 글>
2024년 부산시 소상공인 정책자금 규모 확대
부산시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위해 총 1조 3500억 원의 정책자금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여기에는 정부 사업과 연계된 3000억 원 규모의 ‘소상공인 대출 전환보증’이 포함됩니다. 특히 중·저신용 소상공인을 위한 지원이 강화되어 지역상생 모두론 플러스 규모가 500억 원 늘어나고, 대출한도는 기존 5000만 원에서 8000만 원으로 확대됩니다. 또한, 소상공인 새희망전환자금 규모도 1000억 원 늘어난 3000억 원으로 확대됩니다.
2024년 부산시 소상공인 정책자금 금융지원 및 경영개선 지원
소상공인의 채무 부담을 줄이기 위해 3000억 원 규모의 ‘소상공인 대출 전환보증’이 신설되며, 부산신용보증재단의 보증부 대출을 이용하는 소상공인은 보증금 상환 기간을 최대 5년까지 연장할 수 있습니다. 또, 300억 원 규모의 ‘지역 상생 브릿지 플러스’가 신설되어 폐업 소상공인의 상환 부담을 덜고 재기할 수 있도록 지원됩니다.
경영 위기에 처한 소상공인을 위해 ‘경영개선 토탈패키지 지원사업’이 신설되어 경영개선 컨설팅, 최대 100만 원 상당의 금융비용, 최대 300만 원의 사업자금이 지원됩니다. 또한, 시그니처스토어 발굴 및 지원, 특색 있는 상권을 핫플레이스 상권으로 육성하는 등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이 이루어집니다.
2024년 부산시 소상공인 폐업 소상공인 지원
폐업을 결정한 소상공인을 위한 다양한 지원책도 마련되었습니다. 폐업 실행 비용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사업정리도우미 사업의 지원 대상을 600곳으로 늘리고, 점포 철거 및 원상복구비 지원금을 최대 400만 원까지 지원합니다. 또한, 폐업 소상공인이 양질의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직업 훈련 참여를 활성화하고, 취업 성공 시 최대 300만 원의 장려금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폐업 소상공인을 채용한 사업주에게는 고용 인센티브를 제공하며, 노란우산공제 가입 장려금 지원 규모도 20억 원에서 35억 원으로 확대됩니다. 소상공인이 부담하는 고용·산재보험료도 최대 100%까지 지원됩니다.
2024년 부산시 소상공인 정책자금 맞춤형 정책 정보 제공
오는 9월부터 부산 소상공인종합지원센터에서는 소상공인 정책정보 통합안내서비스를 제공하여 소상공인에게 필요한 정책을 맞춤형으로 안내할 예정입니다. 이번 맞춤형 지원대책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이 경제적 어려움을 극복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